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영화 진흥 위원회에 따르면 작년(2007년) 우리나라에서 총 4,934만 명의 관객이(서울기준) 영화관을 찾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한국 영화가 최근 괴물, 디워, 화려한 휴가 등 이 흥행하면서 국내 뿐 만 아니라, 국외로 수출 되는 등 중요 산업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가을에 나온 인상적인 영화 한편을 보았습니다.
혹시나 유치한 아동용 영화가 아닐까 생각했지만, 예상은 마니 틀렸습니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판타지 영화로서 보는 줄곧 눈이 심심한일이 없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판타지 물을 좋아하는데 , 끊임없이 나오는 신기한 등장요소의 매력에 영
영화 개봉에 따른 영향평가에서 눈에 띌 만한 결과가 나타나지도 않았다. 1999년의 외화부분 관객동원 현황을 보더라도 일본영화의 점유율은 3%에 지나지 않았다. 이는 1994년 최고 호황을 누린 홍콩영화의 점유율 20%와 비교할 때 매우 낮는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전문가들은 일본 영화가 개방되면 전
나는 개인적으로 박찬욱 감독의 영화를 좋아한다. 내가 박찬욱 감독의 영화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2000년도작인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에서 발생한 남북 병사의 총격사건을 추리극 형식으로 그린 ‘공동경비구역JSA’ 였다. 당시 중학생인 나로서는 그다지 관심이 없었던 남북분단의 현실에 대해서 일깨
1. 나의 감상과 비평
조폭을 소재로 한 영화가 또 나왔다. 코메디를 좋아하는 나는 얼른 가서 보았다. 하지만, 전편인 가문의 영광이 그런대로 좋은 느낌을 주었고, 재밌었다는 평가와 함께 괜찮은 흥행을 안겨주어서일까? 아직까지도 우리나라 영화의 큰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조폭이라는 아이템에
서론
영화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하는 것으로 음악, 미술,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그러나 경제적인 관점에서의 영화는 문화 산업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발달 배경에서도 상업적인 특성과 분리될 수 없는 특성을 갖고 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 할리우
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
: 2002년 9월 베니스 영화제로부터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 왔다.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가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것이다. 또 여주인공인 문소리는 신인 여우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계의 쾌거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오아시스'는 전국 100만을 훨씬 넘
전문가들은 미디어와 의사소통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대상 청중들에게 잘 받아들여질 메시지를 만들고, 그 다음 다양한 접근법을 사용하여 대상 청중들 앞에 메시지를 전달한다. MPR 전문가들은 종종 마케팅, 광고, 판매와 같은 다른 팀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모든 커뮤니케이션 노력이 일치하도록
Ⅰ. 서 론
필자도 이번 설날에 직장도 출근하지 않아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오전 중에 '부러진 화살' 영화를 보러 갔다. 입장료는 7000원이고, 음향시설도 매우 좋았다. 관객들이 명정이여서 인지 많이 극장에 찾아와 이 영화의 인기를 실지로 체험할 수 있었다.부러진 화살(Unbowed)는 정지영 감독의 2012
드러나는 최근의 예, 즉 영화 <디 워>를 둘러싼 논란과 인터넷 상의 네티즌 참여 양태를 통해 조사하는 데 있다. 또한 반대로 비관론을 예상케 한 사례가 인터넷의 공론장, 대안 미디어로의 가능성을 얼마만큼 함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재고가 부차적인 연구 목적이 될 것이다.
3. 연구 방법